조선 명종 시기 조선왕조실록의 경기도 관련 사료 경기도메모리 디지털 아카이브

조선 명종 시기 조선왕조실록의 경기도 관련 사료 경기도메모리 디지털 아카이브

조선 명종 시기 조선왕조실록의 경기도 관련 사료 경기도메모리 디지털 아카이브

Blog Article


소사는 진 秦나라 사람으로 이들 부부가 부는 퉁소 소리를 듣고 봉황이 찾아들었다고 한다. 명나라의 『삼재도회三才圖會』에는 퉁소를 불고 있는 소사 옆에 봉황이 있는 삽화가 등장하는데 이후 신선 설화집인 『열선전列仙傳』에는 소사가 용을, 농옥이 봉황을 타는 모습으로 그려져 신선과 같은 모습이 강조되었다. 소사가 탄 용은 봉황과 달리 구름을 양탄자처럼 깔고 있어 재미있다. 먹만으로 머리부터 꼬리까지 용의 전체적인 형태를 그리고, 농담을 조절하며 거친 파도와 자욱한 먹구름을 탁월하게 표현했다.


농민항쟁은 조선시대 당시에는 대개 민란이라 하였으며, 농민들이 주도한 저항으로 홍경래가 주도한 평안도 농민항쟁과 1862년의 농민항쟁, 1894년의 농민전쟁 등이 대표적이다. 농민항쟁에는 미륵신앙, 동학 등의 사회변혁을 지향하거나 신앙의 내용에 그러한 요소가 포함되어 있는 것들이 영향을 주었다. 서학도 일부 영향을 미쳤으나, 직접적인 사상으로 작용하지는 않은 것으로 보인다. 양전은 토지와 그에 기초하여 생활하는 인구를 파악하기 위한 사업이었다. 그 결과로 작성되는 자료가 양안(量案)인데, 조선 초기에는 자주 양전을 할 수 있었으나, 뒷 시대로 갈수록 양반 지주들의 반대가 심하고 오래 양전을 하지 못해 생긴 문제들이 복잡하게 얽혀서 양전을 하기가 어려웠다.


조선의 국왕은 절대 권력을 휘둘렀다고 할 수는 없으나, 어느 정도 정통성을 갖추고 즉위하였으면 꽤 강력하게 국가를 지배할 수 있었다. 주변 강대국에 휘둘리다 결국 주권을 잃어 극동의 폴란드라는 이름을 얻었던 대한제국 시기에도 고종 황제의 지위와 권력은 초빙되어 재위하던 폴란드 국왕과 비교하면 매우 탄탄하고 강력하였다. 행정과 입법, 사법 모두에서 국왕 또는 황제가 최종 권한을 행사하였고, 주요 정책과 관직 인사에 대한 최종 결정권도 행사하였다. 왕정체제 속에서 크게 확대된 정치세력을 대표하여 사림들이 정치를 주도하는 일은 전에 경험한 적이 없는 새로운 정치행태였다. 유생들은 양반층만이 아니라 서민의 의사까지 대변한다고 자부하였고, 사림세력은 유생들의 공론을 대변한다고 자부하였다.


국가유산 향유에 차별과 불편이 없도록 사회적 소외계층 지원을 강화한다. 1894년 갑오개혁 이후 야만적인 능지처참 형벌은 역사무대에서 자취를 감췄다. 용산구 이촌동의 새남터는 훈련도감(조선후기 한성부 수비를 맡던 군대)과 어영청(왕의 호위 군대)의 교장(훈련장)이 위치했다. 도성의 서쪽 방위이고 또한 경강 유통경제의 중심지로 부상한 용산장에도 접해 군율 적용 처형터로 맹위를 떨쳤다. 1801년(순조 1) 신유박해 때 중국인 주문모(1752~1801) 신부가 처형당한 뒤로 많은 천주교신자들의 순교지가 됐다. 김대건 신부도 1846년(헌종 12) 7월 25일 새남터에서 효수됐다.


이러한 점이 조선 왕들이 현대인들보다 단명했던 주요 원인의 하나라고 생각한다. 조선 시대 왕들의 수명이 현대인과 비교하여 현격한 차이가 있었던 이유로서는 의학의 한계, 비위생적인 생활습관, 영양의 과다섭취에 비해 적은 운동량, 과로 등이 왕의 수명을 재촉했을 것이다. 조선의 왕들은 잘못된 생활습관 하에서 감염증과 성인병 같은 질병이 자주 발생하였으며 이러한 질병을 미리 예방할 수 있는 보건 개념이 미흡했던 것이다. 조선이 관료제 사회였다는 말은 양반 출신 관료들이 주도하여 운영하는 사회였음을 뜻한다. 양반 관료가 행사하는 권력은 관료인 까닭에 왕권에 의해 뒷받침되는 부분과 양반의 소유 토지 등의 경제력, 성리학 이념, 법률에 보장된 특권 등으로 구성되는 부분이 결합되어 내용이 복잡하였다. 당초에 과전법에 이어 직전법, 직전세로 이어지면서 수조권적 토지지배가 존속하는 동안에는 고려시대만은 못하였지만 고위 관료들이 이를 바탕으로 상당한 경제기반을 구축할 수 있었다.


야철수공업이 성행하고 농민들이 강하게 저항하여 철장도회제는 15세기 말에 폐지되었다. 철장이 있는 고을에만 공철을 부과하고 아울러 철물수공업자들로부터 장세(匠稅)를 징수하게 되었다. 조선 초기 소금의 가격은 기록상으로는 시가(市價)에 의해 매매가 이루어졌기 때문에 그 확실한 값을 알 수 없다.


정조가 장용영을 신설하여 군문을 통일함으로써 병권을 장악한 것은 매우 중요한 변화였다. 화성을 축조하여 지방 경제의 새로운 중심지로 삼고 여기에 장용영을 설치하여 지방에 대한 지배를 강화하려 하였으며, 신해통공을 실시하여 특권 상인을 통제함으로써 상업의 활성화를 꾀하였다. 1724년(경종 4) 연잉군이 즉위하면서 소론 강경파인 준소계, 1725년(영조 1)에는 온건파인 완소계까지 내몰고 노론이 정국의 전면에 진출한 ‘ 을사환국’이 일어났다. 노론이 신임옥사 당시 처벌된 노론 계열의 인물들을 신원하고 소론을 처벌할 것을 집요하게 주장하자, 영조가 1727년(영조 3) 노론 인물들을 핵심 관직에서 물러나게 하고 소론을 불러들이는 ‘ 정미환국’이 일어났다.


「옹고집타령주206」은 권선징악의 유교 도덕과 불교 교리를 장려하고 있고, 「배비장타령」은 구전 설화를 토대로 양반 관료들의 위선과 부패성을 신랄하게 풍자하고 있다. 초기 단계의 판소리는 내용과 표현이 모두 소박하였지만, 차츰 다채로운 레퍼토리와 풍부한 내용 및 음악적 탁월성을 갖추면서 18세기 중엽의 판소리는 매우 높은 수준의 창요적 서사시로 발전하였다. 대부분 서민들의 일상생활이나 생업에 종사하는 모습을 소재로 하고 있다. 또한 이 같은 영웅소설의 성행에 자극을 받아, 남성이 아닌 여성을 영웅적 주인공으로 설정함으로써 규방에 속박되어 있던 부녀자들의 잠재욕구를 대리 충족시키려는 여성영웅소설들이 창작되기도 하였다.


1783년(정조 7) 이승훈이 최초로 세례를 받았는데, 당시 신자가 된 이벽, 이가환, 정약전의 3형제, 권철신 형제 등은 모두 이익의 문인이었다. 1504년(연산군 10)에는 소격서를 종실 안양군(安陽君)의 집으로 옮기는 조치가 취해졌는데, 이것은 사실상 국가기관으로서의 소격서가 혁파되었음을 의미한다. 그러나 중종은 즉위 다음 달인 원년(1506) 10월에 원래의 소격서를 급히 수리하게 하여 관원을 새로 임명함으로써, 안양군의 사가로 옮겨졌던 소격서를 부활시켰다. 이후 소격서의 혁파를 둘러싸고 중종과 신하들간의 논쟁이 거듭되었다. 조선시대에 들어와 성리학은 주리파(主理派)와 주기파(主氣派)로 갈라졌는데, 주리파는 이언적(李彦迪)에서 비롯되어 이황(李滉)이 대성하였다. 반면, 주기파는 서경덕(徐敬德)에서 비롯되어 이이(李珥)가 대성하였다.


혁신정치를 기도하였으나 훈구파의 원한으로 실패하고 1519년 기묘사화, 신사사화를 초래함. 보람상조는 2023년 상조업계를 결산하며, R.E.A.C.H라는 키워드로 요약했다. 선수금 연간 8조원, 800만 가입자 규모로 증가한 상조업은 보험업계에서도 진출을 타진할 정도로, 성장에 대한 긍정적인 전망들로 주목받고 있다. 내년 역시, 10조원 시장에 육박할 것이란 목소리가 지배적이다. 특히, 장례서비스가 주축이 된 시대(1.0)와 다양한 결합상품을 선보인 시대(2.0)를 넘어, 토털 라이프케어 서비스 기업으로서의 상조3.0 시대를 맞이했다는 평가다.

목포오피 광양오피 순천오피 광주오피 광주오피

Report this page